많은 사람들이 책을 쓰고 싶어 한다. 자신의 삶을 담은 에세이, 상상력을 펼친 소설, 전문 지식을 정리한 자기계발서까지. 그러나 글을 쓰는 것과 베스트셀러를 만드는 것은 다른 이야기다. 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문장력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기획력’과 ‘지속력’, 그리고 ‘시장 감각’이다.1. 독자를 설정하라: 누가 읽을 것인가?많은 예비 작가들이 처음부터 실수하는 지점은,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쓰는 데만 집중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베스트셀러 작가들은 ‘독자가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를 쓴다.즉, 작가 중심이 아닌 독자 중심의 글쓰기가 필요하다.“이 책은 누구를 위한 책인가?”“어떤 문제를 해결해주는가?”“어떤 감정을 건드리는가?”이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명확한 타깃 독자가 있을수록..